역효과 부르는 월드컵 응원녀 | 순수녀는 없나요

2018. 7. 2. 14:25스포츠/일반

반응형

2018 러시아 월드컵도 어느덧 중반을 넘어 축제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대표팀의 16강 탈락이 아쉽지만, 한층 수준 높은 경기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으로 달래보고 있습니다. 또 하나, 남자 축구팬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전세계 미녀 축구팬들의 모습 또한 놓칠 수 없는 명장면이죠.


앞선 포스트에서 소개해드렸던, 개막전에 카메라에 잡힌 러시아 분은 성인 배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 월드컵 관중으로 잘못 알려진 아랫분은 '유로 2012'에서 카메라에 잡힌 덴마크 응원녀입니다. 옆에 남자 모자와 여성분 상의에 부착된 로고는 베팅업체(Nordicbet)의 것입니다. 시크한 척 카메라를 슬쩍 응시하는 시선처리가 능숙한 것이 업체에서 섭외한 전문가(연예인)로 의심됩니다.



이분은 튀니지 응원녀입니다. 튀니지의 조별예선 탈락이 너무도 안타깝네요.


아래는 프랑스와 이란을 응원하는 분들입니다.

한편,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경기장을 찾은 SBS 장예원 아나운서가 '스페인 응원녀'로 카메라에 잡히기도 해서 화제를 낳았습니다.


종목을 막론하고 국제대회는 TV를 통해 전세계에 소개되기 때문에 연예인, 모델을 꿈꾸는 분들이나 마케팅 효과를 노리는 업체들에 의해서 다양한 '미녀 관중'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도를 넘는 노출이나 스포츠 룰은 모른채 과도한 리액션을 연출하는 경우 오히려 반감을 사서 역효과가 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2년 한일 월드컵을 통해 일약 스타로 데뷔한 가수 '미나' 이후, 많은 분들이 'OO녀'로 소개되면서 인기를 바탕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2002년 미나>


<2006년 한장희>


하지만 2010년 부터는 너무도 많은 연예인(+지망생)들이 등장해, 무분별한 노출과 작위적인 설정, 지나친 상업성에 대해 대중들이 싸늘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2010년 평가전, 상암동 응원녀 김하율 | 레이싱모델>


<2010년 송시연 | 온라인 게임 프리스타일의 홍보대사 '네바걸'>


나이지리아 응원녀로 알려진 신인가수는 태극기 위아래를 뒤집어서 원피스처럼 두르고 나와 여론의 따끔한 맛을 보았습니다.

<2010년 나이지리아 응원녀 애니 | 가수>


상대팀 국기를 본딴 원피스를 착용하고 가슴과 등에 발자국을 찍어 상대 아르헨티나에 무례한 도발을 시전한 분도 있습니다. 미스 함양 출신으로 쇼핑몰을 홍보하기 위해 오바했다고 질타를 받자 공식적으로 사과한 후, 나이지리아전에도 다시 등장해 강력한 멘탈의 소유자임을 보여주었습니다.

<2010년 발자국녀 오초희 | 두여자닷컴 대표>


한편, OO녀의 범람으로 심신이 지친 네티즌들은 '순수 응원녀'를 발굴해 응원하고 있습니다.


2010년 월드컵 한국 vs 그리스전에서 승리한 뒤 인터뷰에 응한 매력적인 여성분은 '3초 한효주', '인터뷰녀'라고 불렸습니다.


아랫분은 2010년 월드컵 한국 vs 나이지리아전에서 김남일이 페널티킥을 허용하고 실점하자 안타까워하는 모습을 보여 '한탄녀', '페널티녀'로 불렸습니다.


계속해서 같은 경기를 소개한 BBC 뉴스에 등장한 여성분도 있습니다. 'BBC녀'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 박하선도 그리스전 응원에 나섰으나 '친구의 사촌이 이청용'이라며 이청용이 사인한 EPL 볼턴 유니폼을 착용하고 나선데다 팬들의 사인과 사진 촬영 요구에 흔쾌히 대응해 그나마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10년 길거리 응원에 나선 박하선>


한편, jtbc는 '도우미 카페'에 올라온 게시글을 바탕으로 야구중계에 노출되는 미녀들이 알바생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습니다.

  

야구장 '핫팬츠' 미녀, 알고 보니 알바생 (jtbc 2012. 5. 29)



<용감한 기자들>이라는 프로그램에서도 다룬바 있네요 (E채널 2015. 9)



일단 OO 응원녀라고 영상이나 이미지가 올라오는 순간 남초 사이트들이 초토화되기 때문에 탐나는 '마케팅 소재'인 것은 알겠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해주세요.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스포츠, 이를 이용해 정치적-상업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이들(엠부시 마케팅)과 이를 막아내기 위한 협회와 중계사들의 소리없는 전쟁!


기억해야 할 것은 대중이 열광하는 부분은 응원녀의 매력적인 외모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응원하는 모습이 아름다운, 스포츠에 대한 애정과 존중이 있는 그녀'라는 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