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 18. 18:00ㆍ스포츠/일반
자세한 내용은 캐릿 발행 리포트 참조 (2024.6.13)

- 추구미를 드러내는 수단
* 추구하는 미(美)라는 뜻의 Z세대 신조어. 위너비, 이상향과 비슷하게 사용
- 소속감을 느끼는 준거 집단으로 '아이돌 팬덤'에서 '스포츠 팬덤'으로 확장
- '스포츠 자아'를 앞세운 Z세대의 소비력이 증가하고 있어 관심가져야
1. Z세대 '스포츠 자아'의 특징
1) 스포츠를 즐기는 것을 넘어 전문성을 추구
가.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숏폼 영상으로 본인 자세와 기록 점검
나. 바프(바디프로필)를 넘어 대회에 출전. 관련 자격증 취득
다. 기록지 작상하면서 관

출처 : 더포스 수영, 지니코치 유튜브
2) 스포츠 전용 계정을 만들고, 스포츠 팬 인플루언서가 됨 => 인증할 거리가 많다!
가. 운동 관련 게시물만 따로 관리
나. 팬들이 만드는 팬튜브 증가
3) 여행지에서도 루틴하게 운동
가. 운동하는 것이 자신의 정체성중 하나로 여행지에서도 운동
나. 다른 나라의 운동법을 배우기 위해 원데이 클래스 수강
4) '모태 OO팬'이 자랑거리가 되는 시대. 부모님과 스포츠 경기 직관
가. 친구뿐 아니라, 부모님과 직관 메이트
나. '모태 스포츠 팬'이라는 정체성이 부러움의 대상

2. Z세대 '스포츠 자아' 공략시 참고할 포인트
1) 스포츠별로 '정체성'을 담당하는 아이템이 존재
가. 수영 : 수제 수경끈, 제작 수모 인기
나. 배드민턴 : 수제 그립 커버 콜라보 인기
다. 클라이밍 : 초크 넣어 다니는 초크백이 필수품


2) '스포츠 바' 체험이 급부상
가. 야구, 축구 스포츠바 유행
나. 티켓 구하기 어려워져 대체제로 각
3) '유꾸(유니폼 꾸미기)'가 유행
가. 와펜샵이 인기를 얻으며 유니폼에 캐릭터 와펜 부착 열풍
나. 프로야구 '롯데'는 '유니폼 커스텀 스튜디오' 오픈
4) 본격적으로 운동하기 위해 '크루'에 가입
가. 당근, 운동 관련 앱에서 크루 찾기
나. 크루원들과 원정
5) 스포츠 자아 Z세대에 인기 끈 마케팅 사
가. 이디야 x 위글위글 콜라보 젤리백은 수영인들 사이에서 '인기 수영템'으로 화제
나. 호두마루와 실내 클라이밍장 '피커스' 콜라보로 호두마루 모양 홀드 제작
<Z세대 인기 브랜드>
러닝 : 호카

헬스 : HDEX

수영 : 졸린

클라이밍 : 클라이밍계의 'ABC마트인' 종로산악, 5가 기어에서 구매
요가 : 레깅스 유행은 저물고 펑퍼짐한 요가복 증가
'스포츠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파리 올림픽 한국 대표팀 예상 성적 (0) | 2024.07.23 |
---|---|
트레일러닝의 끝판왕 UTMB (0) | 2024.07.12 |
실전 골프_골프채별 비거리 (0) | 2023.05.24 |
[스포츠 마케팅 아이디어] 레드불 종이비행기 대회 (0) | 2023.04.28 |
[스포츠 마케팅 아이디어] 마라톤 대회 TV 중계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