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이후 혼돈의 카오스 | 맥주시장

2021. 6. 18. 01:00생활의 지혜/생활의 팁

반응형

일본 불매운동으로 일본을 비롯한 수입 캔맥주의 위세가 한풀 꺾이고 국산 맥주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맥주 시장의 강자 OB와 하이트를 밀어내며 시장을 평정한 히트 상품이 있으니 바로 '곰표' 맥주입니다.

 

곰표 맥주는 편의점 CU의 '유통망', 수제맥주 회사 세븐브로이의 '맛', 밀가루 회사 대한제분의 '곰표 브랜드(펀, fun)', 정부의 주세법 개정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등이 맞물리며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식음료 구입 경로가 마트에서 편의점으로 옮겨가는 현상과 함께 편의점의 고유 상품(PB) 경쟁을 촉발하고 있어 수 많은 콜라보 제품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 CU의 맥주 : 곰표 밀맥주, 무케의 순한 IPA, 말표 흑맥주, 백양BC 비엔나라거

제품명 콜라보 제조사 알코올 특징
곰표 밀맥주 대한제분(밀가루) 세븐브로이 4.5% 과일 향
무케의 순한 IPA 호랑이형님(웹툰) 플래티넘맥주 4.7% 향기와 맛이 진함
말표 흑맥주 말표산업(구두약) 스퀴즈브루어리 4.5% 에스프레소 향
백양 비엔나 라거 백양BYC(속옷) 코리아 브루어스 콜렉티브
(오비맥주)
5.2% 달콤 고소, 거품

 

■ GS25의 맥주 : 우연히 그냥 지나가려 했으나 그래도 간단하게.. 금성맥주, 노르디스크 맥주, 비어리카노

 

제품명 콜라보 제조사 알코올 특징
금성맥주 금성(LG전자) 제주맥주 5.1% 과일향, 라거보다 깊은
노르디스크 캠핑맥주 노르디스크(아웃도어) 코리아 브루어스 콜렉티브
(오비맥주)
5.3% 여름용 청량감
비어리카노 유동커피(제주 커피) 코리아크래프트브루어리 4.5% 흑맥주에 커피 첨가

 

■ 세븐일레븐의 맥주 : 정말 특이하네요.. 질러 맥주, 골뱅이 맥주, 쥬시후레시 맥주

 

 

제품명 콜라보 제조사 알코올 특징
질러맥주 질러(안주) 대한 IPA 4.7% 쌉쌀, 은은한 과일향
골뱅이 맥주 유동골뱅이(가공캔) 더쎄를라잇브루잉 4.8% 라거보다 쓴 맛
쥬시후레쉬 맥주 롯데제과(과자, 껌) 더쎄를라잇브루잉 4.5% 껌 향과 맛 재현
스피아민트맥주 롯데제과(과자, 껌) ? ? ?

 

■ 콜라보도 좋지만, 제발 선은 넘지 말자

펀 마케팅을 위해 콜라보를 진행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식품안전'입니다.

화학약품을 기반으로 하는 공산품을 식품으로 오인해 섭취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CU가 출시한 '미니바둑' 초콜릿은 집에 굴러다니는 바둑알을 초콜릿으로 오인해 삼킬 우려가 높습니다.

'천마표 시멘트 팝콘' 역시 진짜 시멘트 포장을 사용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성 매직 음료수, 구두약 초콜릿, 딱풀 사탕의 경우는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규제가 필요해 보입니다.

 

소주 모양의 방향제, 우유 모양의 바디워시, 젤리 용기에 담은 손 소독제 역시 위험천만한 발상입니다.

 

제발 개념 좀 챙기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