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저작권과 무료 폰트 정보(3) 기업

2017. 12. 9. 20:48생활의 지혜/마케팅

반응형

작성일 : 2017. 6.30



지난 포스팅에서 폰트와 관련된 용어, 저작권 이슈를 살펴본데 이어 개인용 뿐 아니라 업무용(기업 포함)으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저작권 침해 걱정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각 기업들이 배포한' 무료 폰트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폰트 이름에 다운로드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글꼴을 모아서 판매하거나 수정, 배포 하지 마시길 추천합니다. 각각의 이용허락 범위도 확인하신다면 완벽합니다)

(사진출처 : https://unsplash.com)


네이버는 2008년부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나눔 글꼴, 한글 문서서식 등을 무료로 배포하며 뜻 깊은 문화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구글의 유니코드용 서체(노토 Noto) 묶음 시리즈입니다. 상기 링크에서 'Download all fonts' 대신 'Noto Sans CJK KR(본고딕 한글)' 'Noto Serif CJK KR(본명조 한글)'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어도비에서는 '본고딕, 본명조'라고 부릅니다.

각 1~7단계 굵기라고 하는데 본명조는 아무리 다시 설치해보아도 6종류 밖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두 글자체 굵기에 따른 명칭도 약간 달라서 아쉽네요.

오픈소스 폰트이기 때문에 다른 외국 글자를 추가해도 되고 새로 조형해도 되는 훌륭한 무료 폰트입니다.


쇼핑몰 솔루션을 포함한 이커머스 영역의 전문기업 'NHN고도'에서 개발해 배포했습니다. 개인 및 기업 포함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매체에서 자유롭게(상업적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서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복사 및 배포의 대가로 요금을 부과할 수 없습니다. 사용시 장평/기울기/두께/테두리/패턴적용 등 왜곡이나 변형할 수 없다는 점도 확인하세요.

영문, 숫자, 콜론의 표기가 가능한 라운디드체가 추가로 배포되었습니다.


'배달의 민족' 어플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에서 개발, 배포한 폰트입니다. 김봉진 대표의 자녀 이름을 따서 '한나', '주아'체를 개발했고, 이후 직원 자녀들 이름에서 제비뽑아 폰트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한나는11살체는 아크릴 판 위에 시트지를 붙여 칼로 잘라낸 1960~70년대 간판을 모티브로 만들어 비뚤빼뚤 조형성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초기 한나체의 균일하지 못했던 글자 사이의 공간을 수정해 완성도를 높인 '한나는 열한살'체가 되었습니다.

주아체는 붓으로 직접 그려서 만든 손글씨 간판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붓으로 그려 획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고 동글동글한 느낌을 주는 서체로 옛날 간판의 푸근함과 정겨움이 묻어나고 있습니다.

연성체는 제주도 호박엿 가판대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수룩하지만 또박또박 한 글자씩 정성스럽게 써 내려간 붓글씨체로, 울뚝불뚝 리듬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도현체는 작도 후 아크릴판에 자를 대고 컷팅해서 만든 옛 간판을 모티브로 한 서체라고 합니다. 자음과 모음의 획이 서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네요.

우아한 형제들의 폰트는 모두 'Open Font License'를 따르고 있어 누구나, 상업적 이용을 포함해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폰트입니다.


한글 문화발전의 일환으로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했습니다. 신뢰성, 친화성, 깨끗함을 상징하며 영문 폰트에 대한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2005년, 한겨레 신문은 5월 16일 창간 17돌 기념호를 내면서 국내 신문 사상 최초로 '탈 네모 글꼴'을 선보였고, 그해 한글날을 맞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요즘 하는 행태가 영 마음에 안들어서 소개하지 말까 했지만, 각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999년 조선일보 서체개발 연구소가 '산돌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만든 폰트로, 조선일보 신문 지면에 사용하다가 2007년 3월 1일자로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네이버 자료실 한글명조체 1위에 올라있습니다.

2010년 한글과 컴퓨터에서 '한컴오피스 2010'의 공식 글꼴인 '함초롬체 2종(바탕, 돋움)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함초롬'은 '가지런하고 곱다'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라고 합니다.

폰트 파일을 받으면 바탕(R, B), 돋움(R, B) 4종이 있는데 설치후 개별 프로그램에서는 볼드체(B)가 불러지질 않네요. 아시는 분께서 이유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폰트를 개발해서 무료로 보급하는 훌륭한 공공기관, 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계속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